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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2년 지방직 공무원 원서 접수는 끝이 났지만, 매년 접수를 하기 때문에 2023년 원서 접수 방법을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아직 정확한 일정은 나오지 않았지만 비슷한 시기에 접수, 필기시험, 면접을 보기 때문에 미리 알아두신다면 전략을 짜시는데 도움이 될 거라 생각합니다.
아래에서 지방직 공무원 접수 진행을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지방직 공무원 접수 방법
지방 공무원 시험의 원서 접수는 지방자치단체 인터넷원서접수센터 (https://local.gosi.go.kr)에서 진행됩니다.
그리고, 서울특별시 공무원 원서접수의 경우 2022년 2회 임용시험부터 지방자치단체 인터넷원서접수센터에서만 진행되는데요. 모든 지방 공무원 원서접수는 지방자치단체 인터넷원서접수센터에서 진행된다고 보시면 됩니다.
1. 지방자치단체 인터넷원서접수센터 홈페이지 접속
2. 메뉴 상단의 회원가입 또는 로그인 선택
3. 본인인증 및 회원가입, 자신에게 맞는 지역 접속
4. 자신에게 해당하는 직종 선택 후 시험 접수
5. 지원사항 입력
직종을 선택하고, 응시지역과 선택과목을 선택하면 지원사항이 완료됩니다.
6. 지원자 정보 입력
지원자 정보를 입력하면 됩니다. 단, 주의할 점은 실수라도 제대로 입력하지 않을 경우 발생하는 불이익은 응시생에게 있으므로, 꼼꼼히 살펴보고 입력하시기 바랍니다.
7. 사진 업로드
원서접수 사진의 경우 6개월 이내 촬영된 사진이어야 합니다. 사진 파일은 가로 3.5cm x 세로 4.5cm jpg, gif 규격을 따라야 합니다.
사진의 경우 상반신 사진이어야 하고, 배경은 없어야 하며, 너무 작아서 식별이 불가능하면 안 됩니다.
8. 원서 접수 완료
지방공무원 원서접수 시 유의 사항
- 동일 날짜에 시행하는 지방공무원 임용시험 원서는 1개의 지방자치단체에만 접수할 수 있으며, 중복으로 접수할 수 없습니다. (*서울특별시 임용시험 원서를 접수한 경우, 다른 지방공무원 임용시험의 원서접수 불가*)
- 접수기간에는 기재사항(선택과목, 사진 등)을 수정할 수 있으나, 접수기간 이후에는 수정할 수 없습니다.(*모집단위를 변경할 경우, 결제 취소 후 다시 원서를 접수하고, 응시수수료를 결제해야 합니다*)
- 필기시험 응시표는 필기시험 장소 공고일부터 출력 가능하며, 지방자치단체 인터넷원서접수센터(local.gosi.go.kr)에서 본인이 직접 출력해야 합니다.
지방직 거주지 제한
공무원 임용시험에 응시하는 수험생이라면 꼭 신경 써야 할 거주지 제한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서울시 공무원 선발을 제외한 모든 지방직 공무원에 해당한다고 보시면 됩니다.
1번 요건과, 2번 요건중 하나를 충족하면 되는데요. 정리하자면
- 1. 당해 시험 연도 1월 1일 이전부터 최종 시험 시행예정일(면접시험 최종 예정일)까지 계속하여 지원할 지역에 주민등록상 주소지를 두고 있는 사람
- 2. 당해 시험 연도 1월 1일 이전까지 해당 지역의 주민등록 주소지를 두고 있었던 기간이 모두 합산하여 총 3년인 사람
각 지역의 지방직 공무원 시험과, 서울시 공무원 시험의 원서접수 일정이나 필기시험 일정은 비슷한 시기에 진행되나 합격자 발표, 면접 일정은 모두 차이가 있기 때문에 본인의 응시지역 공고문을 꼼꼼히 살펴보시는 게 좋을 것 같습니다.
이상으로 2023 지방직 공무원 원서 접수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많은 도움 되셨길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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