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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건강보험-자격득실-확인서

    건강보험 자격득실 확인서는 제출해야 될 일이 많은 서류입니다. 은행에서 대출을 이용하거나, 행정기관에 제출, 회사, 장학금 등에 필요한데요. 발급받기 위해서는 모바일, PC, 주민센터 방문, 무인민원발급기 등을 이용하면 됩니다.

     

    아래에서 건강보험 자격득실 확인서 발급 방법을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

    건강보험 자격득실 확인서란?

    이름 그대로 건강보험의 자격 확인과 수급대상을 확인할 수 있는 서류인데요. 국민건강보험 사이트에서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

     

    건강보험 자격득실 확인서 용도

    각종 정부 지원 사업이나, 장학금, 청년 전세자금 대출을 받거나 할 때도 관련 서류로 제출하게 되는데요. 대표적으로 가장 많이 쓰일 때는 회사를 이직할 때, 은행에서 대출을 받을 때 사용된다고 보시면 됩니다.

     

    건강보험 자격득실 확인서 발급 방법

    다양한 발급 방법이 있는데요. 요즘에는 온라인으로 손쉽게 발급이 가능합니다. 길에서 흔히 볼 수 있는 무인 발급기를 이용해도 발급 받을 수 있습니다.

    • 인터넷(온라인) 발급 방법

    온라인으로 발급하는 경우 비용은 '0'원이며, 인증서만 있으면 됩니다. 만약 출력을 원하면 프린터와 팩스 중 한 가지 방법을 사용하면 됩니다.

     

    1. 국민건강보험

    홈페이지에 접속합니다.

    2. 로그인

    인증방식을 선택하여 로그인합니다.

    3. 확인서 발급

    '맞춤메뉴'에서 자격득실 확인서 발급을 클릭합니다.

    맞춤메뉴-자격득실확인서

    4. 조회하기

    주민등록번호를 확인하고, 조회 조건 설정 후 '조회'를 클릭합니다.

    자격득실확인서-조회

    5. 내역 확인

    조회한 내역을 확인하고 프린터 발급, 또는 팩스 발급을 클릭합니다.

    조회내역-확인

    • 무인발급기 발급 방법

    길에서 흔히 볼 수 있는 무인발급기에서도 건강보험 자격득실 확인서를 발급받을 수 있는데요. 다른 증명서와는 달리 비용은 '0'원이며, 지문만 있으면 누구나 쉽게 발급이 가능합니다.

     

    단, 한 가지 유의해야 될 사실이 있는데요. 무인 발급기의 운영시간이 평일 오전 9시부터 오후 6시까지라 만약 사람이 몰리는 시간이라면 기기가 있더라도 발급을 받지 못할 수도 있습니다.

     

    따라서, 네이버에 '무인민원발급기 설치 장소 확인'을 미리 검색 후 본인의 근처에 있는 곳을 방문하시기 바랍니다.

     

    • 국민건강보험 고객센터 전화 발급

    온라인을 이용하지도, 무인발급기도 이용할 수 없는 상황이라면, 고객센터 (1577-1000)에 전화하면 건강보험 자격득실 확인서 발급이 가능한데요. 상담은 평일 오전 9시 ~ 오후 6시까지입니다.

     

    본인 신분을 확인하면 바로 발급을 받을 수 있는데요. 팩스 번호를 말하면 편리하게 기관으로 바로 보낼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이상으로 건강보험 자격득실 확인서 발급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많은 도움 되셨길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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