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카테고리 없음

신용등급 무료조회

☆☆☆★☆☆☆ 2021. 12. 6. 00:04

목차



    요즘은 살다 보면 돈을 열심히 모아서 현금으로 무엇인가를 구매하기 쉽지 않은 세상인데요. 주거생활을 위한 집이나, 자동차 등 가격이 상당히 오르고 있기 때문에 그런 것 같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대부분의 사람들은 현금을 모아서 구매를 하기보다는 금융권의 도움을 받아 구매하게 되는 게 대부분이라 할 수 있는데요. 하지만 좋은 조건으로 금융상품들을 이용하기 위해서는 중요한 것이 있습니다. 바로 신용카드 발급이나, 은행 대출 시 가장 중요하다고 할 수 있는 신용등급인데요. 자신의 등급이 어느 정도이고 어떻게 알아봐야 하는지 궁금하신 분들이 많으실 거라 생각됩니다.

     

     

    그래서 오늘은 신용등급 무료조회 방법을 알아보도록 하겠는데요. 맨 아래에는 신용등급을 올리는 방법까지 소개하려고 하니 끝가지 읽어보시고 많은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신용등급이란?

     

    개인이나 회사가 채무 이행 능력이 얼마나 있는지를 등급으로 표시한 것을 말하는데요. 쉽게 말하면 은행, 보험사, 카드사 등 금융사와 거래 시 돈을 빌려 쓰고, 약속한 날짜에 제대로 갚을 수 있는가 하는 능력을 말합니다.

     

    신용평가회사가 개인별 신용거래 이력을 수집하고 분석하여 이러한 내용을 토대로 신용점수를 10개의 등급으로 분류하는데요. 1등급에 가까울수록 신용상태가 양호하고, 7~10등급은 신용 상태가 불량하여 각종 대출과 신용카드 발급에 불이익이 있을 수 있습니다.

     

    그래서 관리를 잘해주어야 하는데요. 한 가지 참고할 것은 만 18세 이상인 사람이 금융사와 거래를 하는 순간부터 신용등급이 매겨진다고 합니다. 

     

    신용등급의 평가기준

     

     

    상환 이력 정보나 신용거래 형태, 연체상환 경과 기간으로 평가된다고 하는데요. 대출금을 연체하지 않고 성실하게 상환하거나 적절한 신용(체크) 카드로 결제하고 연체 없이 상환하면 긍정적으로 반영된다고 합니다. 또한 연체 없이 사용한 기간이 길수록 신용평점이 상향된다고 합니다.

     

    신용등급 무료조회

     

    사람들이 가장 많이 알아보는 대표적인 조회 기관으로 두 가지 정도를 살펴보려고 하는데요. 먼저 가장 유명한 곳인 나이스지키미입니다. 국가정책에 따라 연 3회까지는 무료로 조회가 가능하다고 하는데요. 비회원으로도 일 년에 총 세 번 무료조회를 할 수 있지만 매번 번거롭게 하기보다는 미리 회원가입을 해두시면 편하게 이용할 수 있습니다.

     

    신용등급 무료조회
    신용등급 무료조회

     

    그리고 한 가지 참고하실 것은 내가 올해 한 번밖에 안 했다고 해서 무조건 3회를 다 조회할 수 있는 것은 아닌데요. 기간이 있습니다. 만약 6월에 조회를 하다면 1~4월의 1회는 이미 지나가서 사용할 수 없는 것인데요. 남은 2번의 기회가 남은 셈이 되는 것입니다.

     

    두 번째로 나이스지키미만큼 유명한 곳인 올크레딧이 있는데요. 신용 관련 부분이 거의 이쪽에서 관리가 되고 있고, 카카오 뱅크 같은 경우에도 올크레딧과 연동되어하는 곳이기 때문이 믿을 수 있는 곳이라 할 수 있습니다.

     

    신용등급 무료조회

     

    마찬가지로 전 국민 3회까지 무료로 조회가 가능한데요. 홈페이지에 접속한 후 맨 아래의 전 국민 무료 신용조회를 이용하시면 되겠습니다.

     

    신용등급 올리는 방법

     

    연체 있다면 안 좋은 게 사실이지만 추가적으로 연체가 없을 경우 등급이 회복되는데요. 만약 연체 대출금이 많다면 기간이 오래된 것부터 갚는 것이 유리하다고 합니다. 또한 통신, 공공요금 등을 6개월 이상 연체 없이 납부한 정보를 신용평가회사에 제출하면 가산점을 받을 수 있다고 합니다.

     

    많은 은행을 이용하는 것보다 주거래 은행 한 곳을 정해 꾸준히 오랫동안 이용하는 게 좋다고 하는데요. 이럴 경우 꾸준히 거래한 고객은 더 높은 신용점수를 받을 수 있다고 합니다.

     

    ATM 현금서비스 이용을 자제하는 것이 좋은데요. 이용하면 할수록 신용사는 고객이 가용할 수 있는 현금이 부족하다고 판단하기 때문에 신용등급을 낮게 평가한다고 합니다. 

     

    체크카드와 신용카드의 적절하게 사용하면 좋다고 하는데요. 체크카드의 경우 통장의 잔액을 이용하기 때문에 할부 등 돈을 쓸 확률이 줄어들어 신용카드처럼 연체를 하는 경우가 줄어드는 장점이 있습니다. 예전에는 체크카드를 쓰는 게 신용등급에 영향이 없다는 말도 있었지만 지금은 잘 사용하면 등급이 올라갈 수 있다고 합니다.

     

    하지만 3년 안에 한 번씩은 신용카드 이력이 사용 이력이 필요하다고 하는데요. 두 가지를 적절히 사용하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이상으로 신용등급 무료조회에 대한 포스팅이었습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