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카테고리 없음

모바일 운전면허증 발급 방법

☆☆☆★☆☆☆ 2020. 6. 24. 16:06

목차



    모바일 운전면허증 발급 방법

    안녕하세요. 오늘은 편리해진 서비스에 대해 알아볼까 합니다. 최근 소식에 따르면 이동통신 3사가 24일부터 편의점 등에서 신분증으로 사용할 수 있는 '모바일 운전면허증'을 도입했다고 하는데요. 편의점에서 술이나 담배 구입 시 신분증 용도로 사용할 수 있다고 합니다.

    모바일 운전면허증 발급 방법

    SK 텔레콤, KT, LG유플러스 등 이동 통신 3사는 경찰청과 함께 이동통신사의 본인 인증 앱인 '패스(PASS)'를 이용한 모바일 운전면허 확인 서비스를 시작한다고 밝혔는데요. 국내에서는 처음으로 디지털 신분증이 상용화 되는 사례라고 합니다.

    다만, 이 모바일 운전면허증은 아직 교통경찰의 검문이나 금융거래에서는 사용하지 못한다고 하는데요. 정부는 내년에 플라스틱 운전면허증과 동일한 효력을 지닌 모바일 운전면허증을 내놓을 계획이라고 합니다.

    모바일 운전면허증 발급 방법

    이동통신사들은 지난해 9월 과학기술정보통신부의 규제 샌드박스를 통해 이 서비스의 임시 허가를 받았다고 하는데요. 신용카드가 스마트폰 속으로 들어갔고, 이제는 신분 증명 서비스까지 내손안에 들어온 셈입니다. 휴대폰만 있으면, 편의점에서 주류와 담배를 살 때 성인 여부를 확인할 수 있는데요.

    모바일 운전면허증 발급 방법

    운전면허 시험장에서도 이를 활용할 수 있게 된다고 합니다. 이통사의 운전면허증은 24일 부터 전국 CU와 GS25 편의점 매장에서 사용할 수 있는데요. 7월부터는 전국 27개 운전면허시험장에서 운전면허증 갱신이나 재발급, 영문 면허증 발급 시에도 제시할 수 있다고 합니다.

    모바일 운전면허증 발급 방법

    모바일 운전면허 발급 방법

    이통사의 모바일 운전면허증은 본인 명의의 휴대전화에서만 쓸 수 있는데요. 패스 앱을 켜고, 플라스틱 운전면허증을 촬영하면 됩니다. 이후 앱 내에서 면허증 고유 번호 등을 인식해 모바일 운전면허증을 생성하면 되는데요. 스마트 폰 1대에서만 사용할 수 있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모바일 운전면허증 발급 방법

    개인정보를 보호하는 장치도 마련되었는데요. 모바일 운전면허증에는 QR코드와 바코드가 노출되는 화면에 캡처 방지 기술이 적용되었다고 합니다. 모바일 운전면허증 사용자의 정보는 스마트폰 내 안전 영역에 암호화 되어 보관되며, 이통사는 암호화된 정보와 검증에 필요한 최소한의 정보만 관리한다고 합니다.

    모바일 운전면허증 발급 방법

    다만, 아직까지 교통경찰의 검문과 금융거래, 렌터카 대여 등에는 이통사의 모바일 운전면허증을 이용할 수 없다고 하는데요. 경찰청은 교통경찰의 검문 등 경찰행정과 렌터가 사용시에 이 모바일 운전면허증을 활용할 수 있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고 합니다.

    해당 서비스는 법적인 신분증은 아니므로, 오프라인에서 신분증 대용으로는 사용할 수 없다고 하는데요. 예를 들어 술집 주인이 실물 신분증 대신 모바일 운전면허를 확인했다고 해서 미성년자로 의심되는 손님에게 술을 팔 수는 없는 것이라고 합니다.

    모바일 운전면허증 발급 방법

    다만, 서비스 제공사인 통신사와 엄무협약을 맺은 사용처라면 신분증으로 법적인 효력을 가진다는 것이 통신사 측의 설명이라고 합니다. 현재 통신 3사의 패스 앱을 이용하는 개인 가입자는 약 3,000만 명이라고 하는데요. 2020년 현재 운전면허 발급자 수는 약 3,600만 명 수준이라고 하니 이번 서비스가 가장 확장성 있고 범용성 있는 사설 인증 서비스인 것 같습니다.

    모바일 운전면허증 발급 방법

    정부, 코로나 19 고려해 비대면 디지털정부 서비스 속도.

    정부에서는 모바일 신분증 도입을 가속화하겠다는 발표를 했는데요. 행정안전부에 따르면 내년부터 정부 서비스의 본인인증부터 신청, 납부, 처리결과 확인까지 모든 과정이 스마트폰으로 가능해질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모바일 신분증을 발급받아 온라인과 오프라인에서 모두 사용할 수 있게 될 전망이라고 합니다.

    모바일 운전면허증 발급 방법

    정부는 모바일 신분증 도입을 가속화 할 것이라며 올해 모바일 공무원증을 시범 도입하고, 원래 내후년에 도입할 계획이었던 모바일 운전면허증을 내년에 도입하는 것으로 앞당겼다고 밝혔습니다.

    모바일 운전면허증 발급 방법

    내년부터는 휴대폰을 개통하거나 금융거래, 렌터카 대여 등을 위해 신원증명을 할 때 지갑이 아니라 스마트폰을 열어 안에 저장된 운전면허증을 제시하면 되는데요. 이통통신 3사가 도입하는 본인인증 앱을 통한 운전면허 확인 서비스와 달리 모바일 운전면허증은 개인 전화에 암호화된 운전면허증을 직접 발급받는 것으로 현재의 카드 형태 운전면허증과 동일한 법적 효력을 지닌다고 합니다.

    모바일 운전면허증 발급 방법

    이상으로 모바일 운전면허증 발급 방법에 대한 포스팅이었습니다. 감사합니다.


    국토부 아파트 실거래가 조회

    코스피 코스닥 차이

    QR코드 전자출입명부 만들기

    근로장려금 지급일

    고용보험 실업급여 신청방법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