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카테고리 없음

mbti 성격 유형검사 무료

☆☆☆★☆☆☆ 2021. 12. 6. 22:16

목차



    안녕하세요. 오늘은 요즘 화제가 되고 있는 검사에 대해 포스팅해보려고 합니다. 국내에서 가장 잘 알려지고 많이 이용하는 검사로 이름하여 'mbti 성격 유형검사'인데요. 올해 들어 연예인들이 예능프로에서 자신의 mbti를 밝히면서 주목을 받고 있습니다.

     

    그래서 그런지 많은 분들이 자신의 성향은 무엇인지 궁금해 하시는것 같은데요. 저도 예전에 mbti 검사를 받았던 경험이 있다지만 이미 기억에서 사라진 지 오래되었기 때문에 다시 알고 싶어 졌습니다. 그래서 알아보았는데요. 지금부터 본격적으로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그리고 글 아래에 링크를 남겨놓을 테니 무료로 검사를 진행해 보시기 바랍니다.

     

    사람의 성격을 유형별로 분류해서 분석하려는 시도는 역사적으로 꽤 오래 되었다고 하는데요. 수백, 수천만 가지의 다른 성격을 분류하고 파악하는 것은 어렵겠지만, 크게 몇 가지로 분류를 해놓았는데요. 이렇게 분류한 성격유형을 통해 사람에 대한 보다 깊은 이해와 왜 그런 행동을 하는지 예측과 함께 대처가 가능하다고 합니다.

     

    MBTI란

     

     

    개요를 살펴보면 마이어스(Myers)와 브릭스(Briggs)가 스위스의 정신분석학자인 카를 융의 심리 유형론을 토대로 고안한 자기 보고식 성격 유형검사 도구라고 하는데요. mbti는 시행이 쉽고 간편하여 학교, 직장, 군대 등에서 광범위하게 사용되고 있다고 합니다.

     

    MBTI 성격 유형

     

     

    4가지 분류 기준에 따른 결과에 따라 16가지 심리 유형중 하나로 분류된다고 하는데요. 정신적 에너지의 방향성을 나타내는 외향, 내향(E-I)지표, 정보 수집을 포함한 인식의 기능을 나타내는 감각, 직관(S-N)

     

    지표, 수집한 정보를 토대로 합리적으로 판단하고 결정 내리는 사고, 감정(T-F) 지표, 인식 기능과 판단 기능이 실생활에서 적용되어 나타난 생활양식을 보여주는 판단, 인식(J-P) 지표입니다.

     

    mbti는 이 4가지 선호 지표가 조합된 양식을 통해 16가지 성격유형을 설명한다고 하는데요. 성격적 특성과 행동의 관계를 이해하도록 돕는다고 합니다.

    mbti-성격-유형검사

    좀더 자세히 살펴보자면 에너지의 방향성으로 외향성과 내향성으로 나뉘는데요. 외향성은 폭넓은 대인관계를 유지하며 사교적이고 활동적이며 정열적인 반면, 내향성은 깊이 있는 대인관계를 유지, 조용하고 신중하며 이해한 다음에 경험을 하는 편이라고 합니다.

     

    인식기능에 따라서는 직관형과 감각형으로 나뉘는데요. 감각형은 오감에 의지하여 실제 경향을 중시하고 현재의 초점을 맞추어 정확하고 철저하게 일처리를 하는 성향이라고 합니다. 반면, 직관형은 영감 내지 육감에 의존하며, 미래지향적이고 가능성과 의미를 추구하며 신속하게 일처리를 하는 성향이라고 합니다.

     

    판단기능 부분에서 감정형과 사고형으로 나뉘는데요. 감정형은 사람과의 관계에 관심이 있으며, 상황적, 정상을 하는 반면에 사고형은 사실과 진실에 주된 관심이 있다고 합니다. 논리적이며 객관적이고, 분석적으로 판단을 한다고 합니다.

     

    이해양식과 생활 양식은 인식형과 판단형으로 나뉘는데요. 판단형은 분명한 목적과 방향성으로 기한을 엄수하고 철저한 사전 계획을 통해 체계적으로 진행을 하는 편이라고 하는데요. 인식형은 방향과 목적은 변화가 가능하며, 상황에 따라 일정이 변경되며 자율적이고 융통성이 있는 편이라고 합니다.

     

    MBTI 무료검사

     

    예전에는 종이로된 테스트지와 함께 상당한 비용을 지불하여야 검사를 할 수 있었는데요. 요즘에는 온라인으로 mbti 성격 유형검사를 무료로 할 수 있는 곳이 많아졌습니다. 그중 제가 알려드릴 곳은 16 personalities인데요. 총 검사시간은 12분 내외이고 간단하면서도, 신뢰도가 높은 게 특징입니다. 아래 링크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무료 mbti 검사 16personalities

     

    MBTI 성격유형 조합

     

    아까 위에서 말했듯이 E, I, S, N, T, F, J, P로 구분되고 여기에서 나올 수 있는 조합은 16가지 조합인데요. 어떤 유형이 있는지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기본적인 특징만 알아보았으니 참고하시면 되겠습니다.

     

    ISTJ(소금형) : 한번 시작한 일은 끝까지 해내는 성격, ISFJ(권력형) : 성실하고 온화하며, 협조를 잘하는 사람.

    INFJ(예언자형) : 사람에 관한 뛰어난 통찰력을 가진 사람, INTJ(과학자형) : 전체를 조합해 비전을 제시하는 사람.

     

    ISTP(백과사전형) : 논리적이고 뛰어난 상황적응력, ISFP(성인군자형) : 따뜻한 감성을 가진 겸손한 사람.

    INFP(잔다르크형) : 이상적인 세상을 만들어가는 사람들, INTP(아이디어형) : 비평적인 관점을 가진 뛰어난 전략가.

     

    ESTP(활동가형) : 친구, 운동, 음식 등 다양함을 선호, ESFP(사교형) : 분위기를 고조시키는 우호적인 성격.

    ENFP(스파크형) : 열정적으로 새 관계를 만드는 사람, ENTP(발명가형) : 풍부한 상상력으로 새로운 것에 도전.

     

    ESTJ(사업가형) : 사무적, 실용적, 현실적인 스타일, ESFJ(친선도모형) : 친절, 현실감을 바탕으로 타인에게 봉사.

    ENFJ(언변 능숙형) : 타인의 성장을 도모하고 협동적인 사람, ENTJ(지도자형) : 비전을 갖고 타인을 활력적으로 인도.

     

    이상으로 mbti 성격 유형검사 무료에 대한 포스팅이었는데요. 많은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